시중 전세 시세의 80 ~ 90% 전세보증금으로 전용 60~85㎡ 위주로 구할 수 있으며, 최대 6년간 거주하는 동안 lh와 계약하기 때문에 사기를 당할 걱정이 없는 lh공공전세주택에 대한 총정리를 통해 바로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.
목차
1. lh공공전세주택 제도란?
2. 모집일정 및 입주자격
3. 신청방법
4. 전국 모집 규모
5. 계약, 입주 관련 유의사항 체크
lh공공전세주택 제도란?
간략하게 3가지로 나누어서 이해를 쉽게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- 시중 전세 시세의 80 ~ 90% 전세보증금으로 거주가 가능하며 전용 60~85㎡ 위주로 공급을 하는데 이는 lh임대아파트 뿐 아니라 민간건설 아파트의 미분양 분에 대해서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.
- 최대 2회까지 재계약을 통해 6년간 거주가 보장되며 lh와 계약을 하기 때문에 요즘의 화두인 전세 사기를 당할 걱정이 없습니다.
- 소득과 재산 조건 없이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여 신청을 하실 분은 공공전세 홈페이지에서 자신이 들어가려는 아파트의 내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.
모집 일정및 입주자격
▶모집일정
- 접수 -> 5월 8일(월) ~ 5월 10일(수) 3일간 신청이 가능하며, 모바일로는 신청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노트북이나 컴퓨터로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.
- 서류제출대상자 발표 -> 5월 12일 ~ 5월 15일 지역마다 발표일이 조금씩 상이하지만 4일안에 다 발표가 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- 당첨자 발표일 -> 6월 16일(금) 당첨이 확정 된다면 계약 체결 후 90일 안에 입주를 하셔야 합니다.
▶입주자격
- 매입임대 사업대상지역에 속해 있는 모집권역에 주민등록이 등재되어 있어야 합니다.
- 모집공고일인 4월 27일 기준으로 무주택세대구성원의 자격을 유지하셔야 합니다.
- 1순위 ->3인 이상 가구(형제나 자매 제외), 2순위 ->1순위가 아닌 사람
신청방법
lh청약센터 접속을 하여 공동인증서 또는 네이버인증서로 로그인 후 원하는 지역과 주택을 골라서 절차에 따라 인터넷 청약을 신청하시면 됩니다.
전국 모집 규모
전국 모집 규모는 921 가구로 예비당첨자는 2 ~ 3배 수로 모집을 한다고 합니다.
- 수도권 -> 서울(322세대), 경기북부(32세대), 경기남부(249세대)로 수도권이 전체의 60%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.
- 경상권 -> 대구(112세대), 울산(32세대), 경남(73세대), 부산(25세대)으로 대구가 경상권에서 가장 많습니다.
- 그 이외 지역으로는 대전(52세대), 제주(22세대), 전주(2세대)로 전라권이 가장 청약을 할 수 있는 수치가 적습니다.
각 시, 도의 어떤 지역과 어떤 아파트에 청약을 넣을 수 있는지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.
계약, 입주 관련 유의사항 체크
가장 중요한 계약과 입주 단계에 관련하여 유의사항을 잘 보시기 바랍니다.
◆전세대출을 이용 중이신 분이라면 입주 전까지 상환 또는 은행 상담 후 매입임대주택으로 목적물을 변경하셔야 합니다.
◆무작위 추첨으로 당첨자가 결정되기에 추첨으로 정해진 동, 호에 따라 계약 체결이 진행이 됩니다.
◆계약체결 이후 분양권 취득하는 경우 해당 주택의 입주일까지 임대주택에 거주하실 수 있습니다.
전세사기로 떠들썩한 지금 lh에서 직접 운영하는 민간 아파트와 lh임대아파트에 비교적 저렴한 가격을 주고 전세를 들어갈 수 있으니 이 기회에 신청하셔서 안전하게 내 자산 지키시기 바랍니다.
댓글